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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ackend/JVM

JVM 동작 방식 및 메모리 구조(1)

by Hyeri.dev 2023. 8. 30.

JVM 동작 방식

개발자가 소스 코드(.java) 파일을 작성하여 실행하면 Javac(Java Complier)에 의해 바이트 코드(.class)로 변환된다. 

💡 소스 코드를 바이트 코드로 변경하는 이유
1. 작성한 코드를 1차적으로 숨기기 위해
2. 컴파일 이후에는 문법 검사를 하지 않도록하여 시간을 단축하기 위해

위 방식은 소스 코드를 변경할 때마다 컴파일하고 실행 시켜야 하기 때문에 시간이 많이 걸린다는 단점을 가진다.

 

 

Javac에 의해 변환된 Class 파일은 lass Loader가 JVM의 메모리 영역(Runtime Data Area)으로 로딩시킨다.


 

JVM의 메모리 영역(Runtime Data Area)

 

JVM의 메모리 영역는 자바 애플리케이션을 실행할 때 사용되는 데이터를 적재하는 영역으로 Runtime Data Area라고 부른다.

Runtime Data Area는 5개의 영역으로 나뉜다. 그 중 메서드, 힙 영역은 모든 스레드가 공유하는 영역이고, 그 외의 스택, PC Register, 네이티브 메서드 스택 영역은 스레드마다 하나씩 생성되는 개별 영역이다. 


메서드(Static) 영역(Method Area)

  • 모든 쓰레드가 공유하는 영역.
  • JVM이 시작될 때 생성되는 공간으로 바이트 코드(.class)를 처음 메모리 공간에 올릴 때 초기화 되는 대상을 저장하기 위한 메모리 공간이다.
  • JVM이 동작하고 클래스가 로드될 때 적재되어 프로그램이 종료될 때까지 저장된다. (단, 무분별한 사용은 메모리 부족 현상을 발생시킬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 JVM이 읽어들인 클래스, 인터페이스에 대한 런타임 상수 풀, 멤버(필드)변수, 클래스 변수(정적, static 변수), 상수, 생성자, 메서드 등을 저장한다.
💡런타임 상수 풀(Runtime Constant Pool)
- 메서드 영역에 존재하는 별도의 관리 영역으로 각 클래스/인터페이스 마다 별도의 상수풀 테이블이 존재하는데, 클래스 생성 시마다 참조해야 할 정보들을 상수로 가지고 있는 영역이다.
- JVM은 이 상수풀을 통해 해당 메서드나 필드의 실제 메모리 상 주소를 찾아 참조한다.
- 상수 자료형을 저장하여 참조하고 중복을 막는 역할을 수행한다.

힙 영역(Heap Area)

  • 모든 쓰레드가 공유하는 영역.
  • JVM이 관리하는 프로그램 상에서 데이터를 저장하기 위해 런타임 시 동적으로 할당하여 사용하는 영역.
  • new 연산자를 통해 생성된 클래스와 인스턴스 변수, 배열 타입 등 참조형 타입의 데이터(객체, 배열)가 저장되는 영역.
  • 저장된 객체가 소멸되기 전이나 가비지 컬렉터(GC, Garbage Collector)가 정리하기 전까지는 해당 영역에 남아 있다.
  • 가비지 컬렉션에 대상이 되는 영역.
💡 가비지 컬렉터(GC, Garbage Collector)
- 힙 영역에서 사용되지 않는 객체들을 자동으로 탐지하여 제거하고 메모리를 회수하는 역할을 한다.

💡 힙 영역에 저장된 객체와 배열은 참조형 타입으로 JVM 스택 영역의 변수나 다른 객체의 필드에서 참조된다.

스택 영역(Stack Area)

  • 기본 자료형(int, char, boolean 등)에 해당되는 지역, 매개 변수를 생성할 때 저장하는 영역으로 임시적으로 사용되는 변수나 정보들이 저장된다.
  • 선입후출의 구조를 가진다.
  • 메서드 호출 시마다 각각의 스택 프레임이 생성되어 메서드 안에서 사용되는 값들을 저장한다. 호출된 메서드의 매개변수, 지역변수, 리턴 값 및 연산 시 일어나는 값들을 임시로 저장한다. 해당 메서드의 호출이 종료되면 프레임별로 삭제된다.
  • 각 스레드마다 하나씩 존재하며, 스레드가 시작될 때 할당된다.
  • 프로세스가 메모리에 로드될 때 스택의 사이즈가 고정되어 있어, 런타임 시에는 사이즈를 변경할 수 없다. 만약 실행 중 메모리 크기가 충분하지 않다면 StackOverFlowError가 발생한다.
  • 스레드가 종료하면 사라진다.
💡 스택 프레임(Stack Frame)
메서드가 호출될 때마다 생성되며, 현재 실행 중인 메서드의 상태 정보를 저장한다.

💡유의할 점

객체를 생성하면 new 연산자에 의해 생성된 클래스(실질적인 데이터)는 힙 영역에 저장되고, 스택 영역에는 생성된 객체의 참조(객체의 주소)만 저장된다.

즉, 스택이 가지고 있는 해당 객체를 통해서만 힙 영역에 있는 인스턴스를 사용할 수 있다.


PC 레지스터 영역(PC Register Area)

  • 스레드가 시작될 때 생성되며 현재 수행중인 JVM의 명령어 주소를 저장하는 영역.
  • JVM의 명령어 주소는 스레드가 어떤 부분을 어떤 명령어로 수행할 지에 대한 내용을 가진다.

현재 작업하는 내용을 CPU에게 연산으로 제공해야 하며, 이를 위한 버퍼 공간을 PC Register라고 한다.


네이티브 메서드 스택(Native Method Stack)

  • Java가 아닌 다른 언어로 작성된 네이티브 코드를 실행하기 위한 영역.
  • 컴파일러에 의해 생성되는 바이트 코드가 아닌 실제 실행할 수 있는 기계어로 작성된 프로그램을 실행시키는 영역
  • JNI(Java Native Interface)를 통해 호출하는 C/C++ 등의 코드를 수행하기 위한 공간 

 

 

Reference.

https://youtu.be/AWXPnMDZ9I0?si=WmISM8s7cm8fXZO

https://inpa.tistory.com/entry/JAVA-%E2%98%95-JVM-%EB%82%B4%EB%B6%80-%EA%B5%AC%EC%A1%B0-%EB%A9%94%EB%AA%A8%EB%A6%AC-%EC%98%81%EC%97%AD-%EC%8B%AC%ED%99%94%ED%8E%B8